최종편집:2025-07-29 오전 11:59:57
주요뉴스
뉴스 > 교육

경북교육청, 융합교육(STEAM)으로 미래를 디자인하다!


포항신문 기자 / 114ddd@hanmail.net 입력 : 2025년 04월 16일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밴드밴드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블로그
융합교육 실천학교․클럽 운영으로 미래 융합형 인재 양성 본격 추진
↑↑  융합교육 실천학교․클럽 운영으로 미래 융합형 인재 양성
[포항신문=포항신문] 경북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 속 융합교육(STEAM) 활성화를 위해 ‘융합교육 실천학교’와 ‘STEAM 클럽’ 운영학교 32교를 최종 선정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16일 밝혔다.

융합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고 해결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게 되며, 실생활과 연계된 맥락 속에서 사고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융합교육(STEAM) 실천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속 융합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고 적용하며, 이를 학교 현장에 확산하기 위해 총 17교(초 5교, 중 5교, 고 7교)가 운영된다.

또한, 융합교육(STEAM) 클럽은 반도체와 우주․항공 등 12개 핵심 과학기술 분야를 주제로 창의적 체험활동과 자율 동아리 형태로 운영되며, 총 15교(초 5교, 중 4교, 고 6교)가 참여한다.

경북교육청은 선정학교의 사업 이해도와 운영 역량을 높이기 위해 17일 경북교육청 발명체험교육관에서 사업설명회를 열고 연간 운영 방향과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향후 중간 워크숍과 성과공유회, 최종 평가 등을 통해 실질적인 운영 내실화와 우수사례의 체계적 확산을 도모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과학기술 분야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융합적 사고와 실천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 내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융합교육(STEAM) 실천학교와 클럽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라며, “경북교육이 세계 교육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미래를 선도하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경북소식 +
인물·여론광장
대구 북구청은 4월 2일 칠곡경북대.. 
군위군은 대구공항을 이용한 2017.. 
대구광역시 남구청은 지난 1일 삼성.. 
기획
제호 : 포항신문 / 주소: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대흥동 661-7 / 대표전화 : 010-6564-056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가00048 / 등록일 : 2019년 12월 08일 / 발행ㆍ편집인 : 이채근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병철 / mail : topone@kakao.com
포항신문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포항신문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26,123
오늘 방문자 수 : 13,674
총 방문자 수 : 24,85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