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5-07-24 오후 04:04:51
주요뉴스
뉴스 > 사회

경북도,‘글로벌 데이터 융합 리더 양성’공모 사업 최종 선정


포항신문 기자 / 114ddd@hanmail.net 입력 : 2024년 07월 18일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밴드밴드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블로그
83억원의 국비 지원으로 글로벌 인재 양성 통한 AI․데이터 산업 활성화 기대
↑↑ 경북도,‘글로벌 데이터 융합 리더 양성’공모 사업 최종 선정
[포항신문=포항신문]경상북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4년도 글로벌 데이터 융합 리더 양성’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글로벌 데이터 융합 리더 양성사업은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마케팅 전략, 조직 의사결정 지원에 필요한 최고 데이터 책임자 수준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사업은 포항공과대학교가 주관하며, 경북도, 포항시, 해외 대학, 도내 중소․중견기업이 협력해 2029년까지 93억원(국비82.5억원, 지방비 5억원, 민간 5.5억원)이 투입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AI와 데이터 활용의 증가, 글로벌 협력 수요 증대에 맞춰 데이터 인식과 통찰을 가진 지역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한다.

사업 주관기관인 포항공과대학교는 데이터 분석,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글로벌 데이터 기업가 정신 등을 포함한 글로벌 데이터 융합 전공을 신설하고, 미국 퍼듀대, 싱가포르국립대, 호주 멜버른대, 독일 아헨공대와 협력해 산업 응용 심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도내 중소․중견기업 데이터 직무 재직자들에게 데이터 기반 및 디지털 전환 비즈니스 의사결정과 해외 진출 선도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기업의 디지털 전환 수요에 기반한 산학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학생과 기업 간의 유대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산학협력 데이터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러한 생태계를 기반으로 데이터 전문 인력을 도내 기업에 적시해 공급하고, 데이터 분석 및 활용 기반 인력 양성의 확대를 통해 AI·데이터 관련 신산업 육성과 지역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우 경북도 메타버스과학국장은 “이번 공모 사업 선정을 통해 경북도가 데이터 산업 경제의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데이터 산업에 혁신적인 인재 양성을 확대해 지역 경제와 데이터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경북소식 +
인물·여론광장
대구 북구청은 4월 2일 칠곡경북대.. 
군위군은 대구공항을 이용한 2017.. 
대구광역시 남구청은 지난 1일 삼성.. 
기획
제호 : 포항신문 / 주소: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대흥동 661-7 / 대표전화 : 010-6564-056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가00048 / 등록일 : 2019년 12월 08일 / 발행ㆍ편집인 : 이채근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병철 / mail : topone@kakao.com
포항신문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포항신문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33,144
오늘 방문자 수 : 29,884
총 방문자 수 : 24,667,715